무료 게시판 추천 및 간단 검토

특수문서
2009. 8. 4. 10:06, Posted by ScottRhee

링크 방식으로 간단히 따올 수 있는 게시판 도입을 한때 고려했었는데요.
당시 수집했던 정보를 보존해 봅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이 있으실시도 모르니까요. 
마냥 자유로운 게시판은 이제는 찾기가 힘들고.. 각각 몇가지씩 제약점이 존재합니다.. 

돌아다니면서 얻어온 몇가지 게시판을 각각의 특징과 함께 링크해봅니다. 


1. FreeForums.org 
장점 : UI가 깔끔하고, 이미지 광고가 없습니다. 세계 최고의 게시판 프로그램인 phpBB를 사용해 안정감이 뛰어납니다. 파일 첨부가 가능합니다. 
단점 : 해외 서비스이다보니 UI가 영어입니다.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가입 시 이메일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이 되지 않는듯 합니다. 

2. 우뜨보드
장점 : UI가 한글입니다. 이미지 광고가 없습니다. 데이터 백업이 가능합니다. html 태그를 쓸 수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이므로 갑작스런 폐쇄 등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게시판 서비스를 해온 업체라 믿을만합니다. 로그인 없이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단점 : UI가 허접하고 커스터마이징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파일첨부가 불가능합니다. 완전 회원제 게시판, 또는 완전 비로그인 게시판 둘 중 하나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접속 시 속도가 느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글 크롬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ㅠ.ㅠ 

3. AtFreeforum.com
장점 : phpBB를 채택했습니다. 한글 UI선택이 가능합니다. 투표기능(poll)이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단점 : 이미지 광고가 너무 많습니다. 파일첨부가 불가능합니다.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비로그인자가 글작성시 복잡한 비주얼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시 이메일 인증이 필요합니다. 

4. forumer.com
장점 : phpBB를 채택했습니다. 투표기능이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파일 첨부가 가능합니다.
단점 : 속도가 느립니다. (-_-) 백업이 유료입니다. 하단에 비교적 눈에 잘 띄는 광고가 항상 떠있습니다. 비회원 글작성시 비주얼 코드를 요구합니다. (난이도는 낮음)

5. informe.com 
이곳은 포럼만 호스팅하는곳이 아니고 오피처럼 서비스형 홈페이지를 제공하는 곳인데, 기능이 막강합니다. 
장점 : phpBB를 채택했습니다. 위키, 워드프레스(블로그), 갤러리 등을 함께 무료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광고가 없습니다. 백업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Quick Reply기능이 있어 마치 한국 게시판을 쓰듯 빠르게 글과 답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파일 첨부가 가능합니다.
단점 : 속도가 느립니다. (-_-) 비로그인자의 경우 간단한 비주얼코드를 요구합니다. 비로그인자는 파일첨부를 할 수 없습니다. 


음.. 어떠신가요. 회원 가입할 의사가 있다면 1번, phpBB가 싫고 허접하더라도 한국식이 좋다면 2번, 회원가입도 싫고 스팸도싫다면 3번, 자유로운대신 느린것을 감수한다면 4번이 좋은 선택이 되겠죠? 5번은 보안까지 감안할 경우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특수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법  (0) 2009.07.28
Downloads  (0) 2009.07.25
Members  (0) 2009.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