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커맨더류 무료 파일 관리 유틸리티 - FreeCommander

IT/Software
2009. 7. 27. 15:02, Posted by ScottRhee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뭔가에 대해 매니아 노릇을 하다 보면 갑자기 크게 공감하게 되는 그런 말인데요, MS윈도에 적용해본다면.. "디폴트가 장땡이다".. 뭐 이런 말로도 응용이 가능하겠네요. 

암튼 이런 보이지 않는 기준하에, 개인적으로 파일 관리자를 별도로 사용치 않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특정 툴에 너무 익숙해져버리면 다른 곳에서 컴퓨터를 만질 때에도 그 유틸을 깔아서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Tom새끼(일명 탐색기)만을 사용해온 것이 벌써 십년도 넘은 일이 됐군요. 

근데 회사에서 업무량이 많아지고 파일 교환도 잦아지다보니까.. 이놈의 탐색기가 너무 불편하더라는 겁니다. 탐색기는 한번에 하나의 폴더만을 볼 수 있으니까요. 물론 탐색기 자체를 여러개 띄우면 그만이지만, 정신없이 일하다 걸핏하면 Win+E를 눌러서 탐색기를 띄우게 되니 어느순간 정신차려보면 탐색기가 막 20개씩 떠있고 이러는겁니다. 

뜨악;;

그리고 생각해보니 제가 저런 식의 작업을 하는 것이 이제는 회사밖에 없겠더라고요. 
다른 곳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빈도가 상당히 줄었습니다.  예전에는 학교도 갔다가 피씨방도 갔다가 친구집도 갔다가.. 컴퓨터를 정말 다양한곳에서 사용했지만 이제는 회사 외의 장소에서는 거의 파일 관리를 할 일이 없더라 이거죠. 
결국 저도 그냥 남들처럼 커맨더류 프로그램을 쓰는게 낫겠다 싶어졌습니다. 

이 방면에서 탑을 먹고 있는 것은 아무래도 토탈 커맨더가 아닐까 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저조차도 (저는 도스시절에도 MDIR을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기억하는 이름인 만큼 그 인지도야 말할 것이 없겠죠.. 학창시절 동료가 사용하던 노턴 커맨더(토탈커맨더의 전신)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근데 문제는 회사에서는 토탈커맨더를 쓸 수 없다 이거죠. 사달라고 해서 사줄리도 없고, 기간이 지난 셰어웨어 버전을 계속 쓰는 것도 회사에서는 무리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대체재를 찾아봤는데요. 

1. Unreal Commander

나름대로 국내에도 사용자층이 좀 있는것 같고, 화면도 괜찮아보입니다. 프리웨어고요. 
근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불편함이 좀 있네요. 일단 GUI라이브러리를 별도의 것을 사용하는듯 합니다. 그게 뭐 대수냐? 속도가 느려진다는겁니다.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지는 모르나 일단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그리고 폴더나 파일 우클릭시 원래의 탐색기에서 나오던 컨텍스트 메뉴(탐색, 열기, 이름 바꾸기 등등)가 나오지 않는겁니다. 또한, 탐색기와는 달리 트리구조를 볼 수가 없네요.. 도스시절 MDIR수준이란 얘기죠. 물론 제가 관련기능을 찾지 못해서 그런걸수도 있으나, 하여튼 보기와는 달리 일단 저에게는 실사용은 어려운 수준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다만, 저 툴에 매우 익숙한 사람일 경우 마치 MDIR처럼 능률적으로 쓸 수 있겠다싶은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 음. 

이쯤에서 "과연 내가 원하던 기능은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탐색기에서 가장 불편했던 것은 기능이 부족한게 아니고 탐색기창이 하나라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생각해봤습니다. 탐색기가 두 개 붙어있으면 편할것이다.
그리고 당연히도 누군가 이런 형태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놨겠죠.. 그래서 관련 키워드로 검색을 했더니 요놈이 나왔습니다. 

2. FreeCommander
라이센스 문서 : http://www.freecommander.com/license_en.htm (프리웨어)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과연 정말 탐색기를 두개 붙여논 듯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을 좌우로 나눌수도 있고, 위아래로 나눌수도 있으며, 각각 트리구조를 보여줬다 감췄다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탐색기가 두 개 붙어있는 것과 다를게 없는 녀석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시 컨텍스트 메뉴도 그대로 보이고요. 
딱 제가 원하던 기능 그대로입니다. 오늘 포스트를 쓰게 된 것도 이녀석 때문이지요..

라이센스 문제도 상관이 없네요.. 라이센스 문서 중 일부를 발췌하면.. 
You can use the software free of charge for private and professional purposes. You may not however sell it for profit and you may not bundle FreeCommander in other software packages without affirmation of the author.
이렇게 써있습니다. 즉, 상업적 용도로 써도 된다~ 이거지요. 어떤 소프트웨어는 이부분을 아주 애매하게 표현해놓거나, 상업용으로 쓰려면 구매를 해야된다.. 이렇게 써있는경우가 많은데 이녀석은 명쾌하게 무료라고 정의를 해두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일단 조금 사용해보니 탐색기가 가진 기능을 고스란히 다 갖고 있어서 불편함이 없는데다, 탐색기에서 가장 불편했던 기능중 하나인 파일 필터 기능(쉽게 말해 dir *.txt 등등)을 쉽게 쓸 수 있게 되어 있어 쓸모가 많은 것 같습니다. UI도 빠릿빠릿한게 시원스레 동작하고요. 한마디로 강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