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에서 Spoolsv.exe 에러가 반복될 때 해결방법

IT/Software
2009. 9. 21. 16:50, Posted by ScottRhee


spoolsv.exe 응용프로그램 오류 
"Ox50403504"에 있는 명령이 "Ox0148d000"의 메모리를 참조했습니다. 메모리는 "written" 될 수 없습니다. 


프린터를 가지고 이리저리 작업을 하다 뭔가 잘못 지우거나 드라이버가 오동작하기 시작하면 골치가 아픈데요.
까다로운 것이.. 위 아래 그림처럼 Spoolsv.exe가 죽기 시작하면 프린터 관련 설정을 바꾸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재시작해도 바로 죽어버리면 난감하지요.. 저 프로세서가 떠있어야 프린터 설정을 바꾸거나 드라이버를 지우거나 다시 설치하거나 할테니까 말입니다. 



저놈은 Print Spooler Service 라는 이름으로 윈도우의 서비스에 등록이 되어있는데요.
백그라운드에서 프린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린터가 저 프로세스(서비스) 관할하에 동작하게 되어 있지요. 한마디로 프린터계의 운영체제(윈도우)같은 녀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놈이 비실비실하다 죽어버리면 귀찮아지는 거지요. 마치 윈도우가 깨져서 부팅이 안될때와 비슷하달까요. 정상 동작을 해야 고칠 수도 있는 거니까요. 

하여튼 한번 이게 나타나기 시작하면 고치기가 매우 번거롭습니다.
저도 프린터드라이버의 오동작때문에 크게 한 번 당했는데 구글링을 통해 프린터 드라이버 레지스트리도 조작해보고 프린터 드라이버를 강제로 지워보기도 하고 이것저것 해봤습니다만 결국은 복구에 실패를 했는데..

(MS고객지원의 "Windows XP에서 프린터를 추가할 수 없고 프린터 스풀러 오류 메시지가 나타남" 문서입니다) 

이놈이 의외로 제 문제를 해결해주었네요. (위 링크가 깨질 때를 대비하여, 아래 첨부파일에 해당 fix 유틸리티를 넣었습니다.)


이 유틸리티가 해주는 일을 요약하면, 프린터 및 프린터 스풀러와 관련된 모든 것을 초기상태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프린터 드라이버도 모두 삭제가 됩니다. 따라서 이것과 관련된 대부분의 오류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재부팅을 한번 해주시고 보시면 프린터 드라이버가 깔끔하게 삭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의 knowledge base가 제대로 도움이 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이놈은 달랐습니다. 이놈이 시키는 대로 컴퓨터를 재부팅한 뒤, 프린터를 다시 추가하고 인쇄를 해봤는데, 고질적이던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었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