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FLP, 의외로 괜찮네 이거!

IT/Software
2009. 8. 19. 09:17, Posted by ScottRhee
센스 P10이라고, 1.8GHz, 하드 40G짜리 구닥다리 놋북을 얻어왔는데 램이 256인겁니다. 

과거 256MB 시스템에 XP를 몇번 깔아봤지만 정말 환장하게 버벅댔던 기억밖에는 없었습니다. - Home버전은 그나마 좀 낫더군요 - 
그래서 심지어는 윈도 2000 PRO를 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놈은 업뎃이 끊긴게 문제. 

찾아보니 FLP라는게 있네요. Windows Fundamentals for Legacy PCs의 약자였던 것 같고요. 
저사양 PC용으로 OEM으로 특별히 출시된 버전입니다. 
2005년 출시됐으니 좀 오래되긴 했지만 놋북도 구닥다리(2003년식)이니 딱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용도로 개인이 커스터마이징한 라이트버전 XP가 많지만, 이녀석은 MS에서 만든 겁니다. 
개인이 튜닝한 윈도를 선호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는 거지요. 

i565.photobucket.com에서 발췌
(사진출처 : topdirectlink.blogspot.com)

대충 보니까 쓸데없는 컴포넌트는 거의 다 제거되어 있는 것 같고..
심지어는 설치과정에서 미디어플레이어, 인터넷익스플로러, MSN, 작업관리자, 도움말파일, XP내장 기본 드라이버 등등까지 다 추가삭제가 가능했습니다. 

물론 미플을 삭제하면 DirectX가 안깔려 게임을 못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IE를 아예 안깔기는 힘들고.. 작업관리자도 없으면 안되고.. 해서 정작 설치과정의 옵션으로 혜택본것은 그닥 크지 않지만, 애초에 윈도 XP HOME이나 PRO에서 쓸데없이 들어가 있던 컴포넌트가 기본적으로 많이 빠져있는 느낌입니다. 

설치과정은 윈도 Vista랑 흡사하게, 시디부팅을 이용한 설치만 지원합니다. 
도스에서 설치가 불가능해진건 단점이지만, 텍스트 화면에서 지겹도록 파일을 복사하는 짜증나는 부분이 없어졌군요. ^^;; 

근데 놋북에 CD-ROM이 안달려있어서 낭패볼 뻔 했는데 다행히 외장 USB 시디롬으로도 부팅이 되는군요. 
지금까지 시디롬부팅은 내장 장비로만 되는줄 알았고 외장 시디롬으로 부팅되는건 아주 최근의 일인줄 알았는데.. 저 구닥다리 놋북으로도 USB시디롬 부팅이 되는군요. 의외였습니다. 

깔았더니 이건 뭐 윈도 2000 PRO를 깔아놓은듯한 속도가 나옵니다. 마음에 쏙 드네요.. 
서비스팩3도 깔 수 있고 업뎃도 거의 동일하게 지원됩니다. 
다만 문제는 한글판이 없다는 건데.. 애초에 집에서 영문판 OS를 사용하던 저로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네요.
MUI를 깔면 한글처럼 된다고는 하나 용량이 늘어날테죠. 
그냥 설치과정에서 한글 관련 설정만 해주면 한글 입출력이나 한글판 소프트웨어 실행에 전혀 문제가 없으므로 계속 이대로 쓸듯 합니다. 

제 입장에서 유일한 불만이 있다면, 테마 기능(루나 인터페이스)을 아예 빼고 설치할 수가 없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설치하고 나서 그냥 끄면 되지만, 아예 설치도 안할 수 있으면 좋을것 같거든요. 전 XP고 비스타고 뭐고 무조건 클래식 UI로 바꿔놓고 시작하는터라.. (새 UI를 켜면 보기는 좋지만 속도가 느려지는게 싫습니다.) 
저사양 PC용 OS라면 테마 없이 까는 기능도 있어야 마땅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구닥다리 PC뿐만 아니라, 앞으로 새로 설치하게 될 PC들에도 당분간 요녀석을 사용하게 될듯 합니다. 
도메인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을 것 같군요. (Home Edition은 도메인가입을 못하죠.)
이런게 나온걸 보면 MS에서도 윈도 2000의 지원을 중단시켜야겠는데 정작 XP를 쓰기에는 무리인 PC가 많았던것을 인지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놋북 VGA가 RADEON 7500이라서 워크래프트3이 돌아는 갈것 같은데.. 잘하면 워3 전용 머신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ㅋ 
: